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알고 투자하자! 우리손에프앤지(축산업을 하는 이지바이오 관련주)
    주식 알고 투자하자! 2020. 2. 28. 07:42

     

     

     

    돼지 축사를 가본적 있는가?

    돼지 축사에서 오는 냄새는 우사에서오는 냄새와는 차원을 달리 하는데.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구토하며 눈물까지 글썽이기 까지 한다.

    .

     

     

    필자도 어렸을적 삼촌이 하시는 돈사에 맨처음 들어갔을때 느낌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

    물론 어려서 감각이 예민한 것도 있겠지만, 돈사는 그만큼 악취가 심하기 때문에 어지간한 어르신들도 돈사에 들어가기를 썩 달가워 하지 않는다.

    같은 시나 면 단위에 돈사가 있다면 날씨가 흐린 날에는 3~5km 정도는 냄새가 퍼져나가기 때문에 사람들은 지역사회에 돈사가 들어오는 것을 극구 반대하며 돈사를 증축하는데 있어 극구 반대한다.

     

     

    그리고 또 도축은 어떤가? 도축장 부지는 도시계획시설로 지정되어 있어서 부지 조성자체가 2년 이상 소요될 뿐만 아니라 환경 규제가 심화되고 있어 신규도축장이 허가를 받는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하지만 이 주민들의 '극구반대' 그리고 주민들의 그런 반응에 발맞춰 발전하고 있는 '정부의 규제'

    이것을 시장에 적용해보면 이건 훌륭한 경제적 해자( 垓子)가된다.

     

     

    해자 :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 밖을 둘러 파서 못으로 만든 곳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에 투자하라. 라는 워렌버핏의 말을 예로 들 것도 없이 이 '냄새'는 다른 '신규업체의 진입'이라는 공격을 막는 훌륭한 방어책이 된다. 진입장벽이 높아 신규 도축업체가 진출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러나 돼지의 번식성은 대단해서 1년에 2회 이상 번식시켜 18~30두 정도의 이유자돈을 생산할수 있어 양돈업은 높은 수익성을 보인다.그리고 생후 5~6개월이면 시장 출하 가능하여 자본 회수가 빠르다. 또한 사료 소비량이 타 가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어 경제적이다.

    자, 몸에 냄새 좀 배더라도 돼지 한번 키워보고 싶은 생각이 드는가? 냄새 좀 배면 어떤가.. 실제로 영업력을 갖춘 영농후계자 2세들 같은 경우 축사를 하는 분들은 거의 중소기업 급으로 벌어들이는 사람들도 많다.

    그렇다면 새로 농장을 사서 돼지를 키우려고 해보는건 어떨까? 20~30년 전쯤에 그 생각을 했다면 큰 돈을 만졌겠지만 지금은 사실상 어렵다.

     

     

    통계청에서 발간된 '2014년 축산물 생산비 조사’에 의하면 규모별 생산비와 사육비는 규모가 커질수록 생산비와 사육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쉽게말해 돈이 돈을 버는 전형적인 사업이 되었다. 그리고 환경규제가 특히 까다롭기 때문에 신규진입자가 진입하기 어려우며 허가를 받는다 하더라도 요구되는 위생시설 등을 갖추기 위해서는 초기 시설투자 부담이 크기 때문에 신생업체가 시장에 진입하기 어렵다. 

     

     

    그럼 주식이라면 어떨까? 여기 양돈을 하고있는 '우리손에프앤지'라는 기업을 함 보자.

    내가 많은 양돈사업체중 굳이 '우리손 에프앤지'에 대해서 쓰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다.

    1.시장점유율

     

     

    내가 기업투자를 할때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기준이다. 필자는 아무리 주식이 PER가 낮고 PBR이 낮고 ROE가 높고 매출액이 올라가고 난리 부르쓰를 춰도 주총에 레드벨벳이 나와서 빨간맛이라도 부른다면 모를까 시장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 회사에는 투자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필자의 주관적인 이야기지만 시장점유율을 본다는 것은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2.출하량

    MSY(Market pigs sow per year)

    라는 지수가 있다. 돼지 1마리가 1년동안 시장에 몇마리를 출하하냐를 두수로 나타내는 수치로 

     

     

    2007년 MSY 평균은 12.0두로 당시 국내 평균인13.5두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2018년 기준 성적은 대폭 상승하여 MSY 25.1두를 기록하여 국내 평균 MSY 17.0두 보다 약 8.1두로 격차를 크게 벌리고 있다.

     

    3.출하품질

    1등급 출현율

     

     

     

    출하품질 관리면에서도 2018년 1등급 이상 출현율은 국내 평균 63.8% 보다 약 11.4% 높은 75.2% 출현되고 있고,

    우리손에프앤지의 모든 농장에서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인 HACCP을 인증을 받았다.

     

    그럼 주주상황을 한번 알아보자.

     

     

    우리손에프엔지의 실 소유주는 이지바이오로 이지바이오 주식은 지현욱이 가지고 있는데

     

     

    이 회사는 지현욱이 대표이사로 되어있지 않고 대표이사는 실무경영자로 연구원 출신의 조창현이다.

     

     

    그럼 여기 주식을 갖고있는 지현욱은 뭐하는 사람이냐.. 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는데

     

     

    대략 이런 사람이다.(부럽다..) 그는 마니커·이지팜스·팜스토리·정다운 등 크고 작은 M&A로 40여 개 계열사 지분보유를 통해 곡물·사료, 양돈·양계, 도축·유통까지 수직계열화를 구축했다. 그냥 이쪽 업계에서 혼자 다해먹는다고 볼수있다.

     

     

    그럼 다시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그럼 이지바이오는 뭐하는 회사냐? 위에 보이는 저 회사들을 계열사로 소유하고 있고 본사는 1988년 의약품, 동물약품, 기능성 식품의 원료개발 및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 되었고 지금 현재는

    1. 의약품, 동물약품, 기능성식품의 원료 개발 및 제조, 판매, 수출입업
    2. 항생제 대체 천연항생, 항균 물질의 개발 및 환경개선 신물질의 개발
    3. 사료, 사료원료, 동물약품 사료첨가제의 제조, 판매 및 수출입업
    4. 사료 제조에 필요한 배합 전산프로그램의 개발공급 및 이에 따른 기술용역
    5. 농산물, 축산물, 사료원료 및 사료첨가제의 제조, 판매, 수출입업
    6. 부동산 및 유가증권 투자 및 임대사업 
    7. 미생물검사 배지 및 진단Kit의 제조, 판매, 수출입업 및 관련 기술용역업
    8. 미생물진단 검사대행 및 식품안전 컨설팅 사업
    9. 농약 및 비료의 제조, 판매, 수출입업
    10. 미생물 배양기술, 신물질 개발 및 이에 따른 기술용역
    11. 형질전환동물 생산시스템을 통한 유용총축개발 및 유용단백질의 제조, 판매, 수출입업
    12. DNA합성 및 이에 관련된 제품의 제조, 판매, 수출입업
    13. 효소제의 제조, 판매, 수출입업
    14. 바이오가스 플랜트 건설 및 운영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사업
    15. 해외농업, 축산업의 개발 및 투자
    16. 경영자문 및 컨설팅업
    17. 자회사,계열회사 투자관리 및 투자컨설팅
    18. 기술용역업
    19. 각 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을 하는 문어발 지주회사 역할을 하는 회사다. 

    지금 현재 대내외적으로 겹친 악재로 인해 경기가 많이 어렵다. 그러나 돼지고기는 비교적 저렴한주 단백질원이며 우리나라에서 소비량이 가장 많은 축산 품목으로 소비 회복속도가 빠른 품목이기도 하니 한번 고려해 볼 만한 옵션일것 같다.

     

     

    회사는 알고 투자하자!-해마로푸드서비스(맘스터치의 지배회사)

    '싸이버거'를 먹어본 적이 있는가? 필자도 집 근처에 있어서 자주 싸이버거 세트를 사가지고 가는데 버거 사이에 두툼한 치킨이 짭잘한 소스와 섞여있는게 일품이다. 개인적으로는 바삭한 감자튀김맛이 생각나서..

    gagamelrivew.tistory.com

     

    회사는 알고 투자하자!-윙입푸드(육가공 식품 생산업체 차이나디스카운트대표주자)

    차이나 디스카운트 라는 말이 있다.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된 중국 기업의 주식이 평가 절하 되는 현상을 가르키는데. 실적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기업이라는 이유로 기업 가치에 비하여 주가가 낮게 형성되..

    gagamelrivew.tistory.com

     

    '주식 알고 투자하자!' 카테고리의 글 목록

     

    gagamelrivew.tistory.com

     

    댓글

메일 : jahyup@naver.com, 카카오톡 : jahy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