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팡알바)쿠팡플렉스 새벽배송 할만할까?n잡 이야기 2020. 2. 13. 22:21
쿠팡플렉스를 하지 않은 지도 1년이 지났다. 그런데 갑자기 어느날 쿠팡 프레쉬가 생기더니 새벽배송도 생겼다
난 쿠팡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이 있으므로 별로 관심을 갖지 않고 있었는데
(내가 쿠팡플렉스를 안하는 이유는 아래 참조)
내가 쿠팡플렉스를 하지 않는 이유
요즘 공유경제가 경제계의 화두가 되면서 나도 공유경제로 한번 돈 될만한 것을 해 볼 수 없을까 싶어서 이것저것 찾고 계신분 많으실걸로 압니다. 지금은 카카오플렉스를 뛰고 있지 않지만 지금까지 5번 정도 참..
gagamelrivew.tistory.com
플랫폼노동자의 탄생-투잡의 기회인가 실직의 위협인가
"나중에 전화기 하나씩 다 들고 다니는거 아니가?"라며 우스갯소리로 이야기하던 90년대의 우스갯소리는 어느순간 하자마자 아재소리를 듣게되는 개드립이 되었다. 그리고 마린블루스 성게군이 이야기했던 '왠지..
gagamelrivew.tistory.com
이렇게 연락이 계속 온다(그건 그렇고 단가 실화냐??)
단가도 원래의 쿠팡단가보다 30~60%정도 높다.
그리고 새벽배송은 음식위주라 박스 규격도 일정해서 무리하게 큰 박스를 들고갈 일이 없다.(라고 들었다)
얼핏보았을때 단가도 세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새벽배송하고 출근하는건 건강에도 좋고 좋을것 같다.
이런 꿈도 꿔보고.. 과연 그럴까?
필자가 직접 해본 바로는 이것은 새벽배송이라고 할 수 없다.
실제로 쿠팡 새벽배송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자.
1.새벽배송이라고는 했지만 못자고 나가야 한다
보통 입차시간이 2시쯤이다. 1시 반쯤 되면 가서 대기해야 하는데 9시에 잔다고 해도 4시간 자고 가서 대기해야 한다.이건 아무리 일찍 자더라도 나갔다 와서 다시 자야하는 상황이다.
2.일찍가봐야 물건은 없다. 그렇다고 늦게갈수도 없다.기다려야한다.
입차시간이 2시쯤이라 공지해서 늦게갈수 있는 것도 아닌데(늦게가면 물건을 안주거나 구린 구역을 돌아야한다. 구역별로 편차도 심하다) 보통 3시까지는 그냥 대기해야 한다.
2.분류작업 때문에 공짜노동이 추가된다.
낮에 가면 대차에 실려있는 물건을 가져다 배송만 하면 되지만(간간히 섞여있을때도 있다)
새벽배송은 상차하기전 트럭에서 빠레트채로 물건을 내리게 되는데 그 분류작업을 배송하러 간 사람들이 한다.
마구 움직이는 컨베이어 벨트 위로 물건이 마구 지나가는데
내구역이 나오면 쏙 집어서 내 대차로 집어넣는 것이다.
이게 컨베이어벨트 작업을 해 본 분이라면 알텐데 자다가 일어나서 새벽에 지나가는 컨베이어 벨트에 찍힌 코드를 보고 옮겨담는 작업은 상당한 피로를 유발한다.
3.배송중에 어두워서 잘 안보인다.
이제 다 준비 하고 나서 배송을 나갔는데 LED후레시 가 없다면 상당히 당황하게 될 것이다. 새벽 3~4시는 진짜 어둡다. 주택가 가로등만 보고 박스 안에 찍힌 주소와 코드를 구분하기는 불가능하다고 본다.
4.재수없으면 물량을 뺏긴다.
그리고 새벽배송은 제한시간이 걸려 있기 때문에 관리자도 늦게 나가면 로스 처리가 되기 때문에 상당히 압박을 받는다.
물량이 줄어드는 속도가 조금이라도 늦은것 같으면 새벽 다섯시쯤부터 전화가 와서 다른 차로 물량을 넘기라고 한다.
이걸 '백업'이라고 하는데 너무 많이 뺏기면 아침에 상차작업 했던것, 분류작업 했던것 다 날라간다.
그리고 예전부터 지적받아온 보험문제는 해결할 뜻도 없는 듯 하다.
(쿠팡플렉스를 하다가 사고가 나면 보험사에서 보험처리를 안해준다. 새벽에 비몽사몽간에 힘겹게 일하다가 사고나는 상황을 생각해 보라)
결론:정 급한 상황이면 안하는것보다는 낫다. 그렇지 않다면 몸상하고 스트레스 받지말고 그냥 자는게 이득이다.
자가용으로 투잡 해볼까?-새로운 투잡 퀵커스(Quickers) 체험기
욕하면서 배운다 라고 했던가 필자는 전 글에서 대차게 플랫폼 노동, 긱 경제를 신나게 까댔다. 플랫폼노동자의 탄생-투잡의 기회인가 실직의 위협인가 "나중에 전화기 하나씩 다 들고 다니는거 아니가?"라며 우..
gagamelrivew.tistory.com
돈버는 어플 추천-돈버는 만보기어플 캐시워크
이번에 소개해드릴 어플은 돈도 벌고 건강도 챙기는 정말 바람직한 어플인데요 바로 '캐시워크'라는 어플입니다. 자가용을 사고나서부터는 걸어다닐일이 없어 계속 배는 나오고 건강도 많이 안
gagamelrivew.tistory.com
이태원클라쓰 웹툰과 드라마 차이- 오수아는 왜 고아가 되었을까?
요즘 주말만 되면 하는게 있다. 뒹굴거리며 누워서 드라마보기 코로나 바이러스때문에 마스크가 비싸서 나가기가 그래서 잉여력이 상승한 탓도 있지만 필자는 드라마 본방송을 그렇게 열심히 챙겨 보는 편이 아..
gagamelrivew.tistory.com
미움받을 용기 줄거리 및 리뷰(지금 당장 행복해 지는 방법)
“인간은 변할 수 있고, 누구나 행복해 질 수 있다. 단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철학을 하기위한 최고의 방법은 대화라고 했던가 꼭 플라폰의 대화편 처럼 이책은 두사람의..
gagamelrivew.tistory.com
노트북 SSD 교체방법-가장 값싸게 컴퓨터를 속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방법
아무리 컴퓨터에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을 업그레이드 한다고하더라도, 하드웨어 부분이 따라가지 못한다면 컴퓨터는 언젠가는 도태되게 되었다. 그때마다 컴퓨터를 하나씩 살 수 있다면 아무 걱정이 없겠지만 월급..
gagamelrivew.tistory.com
재난시 비상식량으로 좋은 음식
생존을 위한 첫 번째 규칙은 '어제의 성공'을 가장 위험하게 생각하고 두려워하는 것에 있다 -앨빈 토플러- 중국의 우한 사태와 관계없이 설 연휴를 꽤 조용히 보냈던 대한민국은, 2월 초까지는 전염 규모가 그..
gagamelrivew.tistory.com
묵향 이야기-대체 완결은 언제나는거야?(묵혼온라인은 또 뭘까)
'묵향'이라는 캐릭터는 참 생명력이 길다 PC통신시절부터 20년을 넘게 우려먹고 있으나 묵향이라는 소설은 아직도 연재중이다. 아마 전동조 작가는 소설하나 잘 써서 자식들 대학시키고 결혼까지 시킬 생각인가..
gagamelrivew.tistory.com
'n잡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문조사 참여하고 돈받자-엠브레인 설문조사 (28) 2020.03.11 서베이컴페어(SURVEYCOMPARE) 여기 뭐하는데지..(낚이지 맙시다) (29) 2020.03.09 자가용으로 투잡 해볼까?-새로운 투잡 퀵커스(Quickers) 체험기 (32) 2020.02.15 플랫폼노동자의 탄생-투잡의 기회인가 실직의 위협인가 (11) 2020.02.05 내가 쿠팡플렉스를 하지 않는 이유 (9) 2019.06.16